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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傷官看命活用法4
관리자 조회수:69 124.216.137.164
2021-11-27 14:36:04

◎ 상관간명록

*신약하고 재성이 없고 형충 도식이 있으면 災禍는 항상 있고, 事物(모든 일이나 물건등)에 교묘(巧妙)하다하나

빈명(貧命)이다.

*상관은 사흉신(神)의 하나이나 상관은 化 抑이 적당하면 최고 좋은 命이다. 명식이 신약하면 상관을 制함이 좋고,

신강하면 상관을 化하는 것이 좋다.

陽日상관은 도식과 간합하므로 편인도식을 좋아하고, 쌍방의 흉신을 化하여 吉이 된다. 이와같이 간합하여 化하고

또 재성을 생하여 化하고 制化가 잘 되면 상관은 반드시 흉신이 아니고 도리어 호명부귀(好命富貴)로 간명한다.

*상관을 함부로 흉신이라하여 두려워할 것은 없다. 상관은 財를 생하고 또 위인(爲人:사람의 됨됨이)은 반드시

총명하고 현인(賢人)이다. 중국 공자의 명식은 金水상관이었음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상관은 총명한 神이나 高低가

있다. 金水상관 木火상관이 지지에 있으면 최고의 현인이고, 상관격중에 군자이다. 水木상관은 총명하나 다소

교만한 성질이 있다. 火土상관 土金상관은 다소 낮다.

상관은 지지중에 있는 것은 淸秀하고 지혜가 후하고, 천간에 있는 것은 영민하나 오만함이 있다. 신약의 命으로

상관이 용신이면 我身의 精英을 모두 설하므로 비밀성이 없고 타인을 멸시하는 경향이 있으나 인수로 制하여

일간을 生扶하면 온후독실한 성질이 되고 용(勇)과 지(智)를 겸비한다.

*상관격은 월지에 상관을 용신으로 하면 강력하고 천간에 있는 것은 약하다. 그래서 천간에 있는 것은 扶助함을

요한다. 가부(可否:옳고 그름)는 명국에 따라 인정(認定)을 달리한다. 예를들면 인성 또는 비견 겁재가 많으면

정관이 있음을 좋아한다. 상관이 왕하고 정관을 보면 일간의 극을 두려워하고 비견 겁재가 있어 일간을 比助하면

害가 안된다. 만약 인성 비견 겁재가 없으면 정관을 보는 것은 좋지않다.

*상관파진격으로 貧命이 되는 것은 재성이 없기 때문이다.

*상관격에 들지않고 閑神의 상관을 소(小)상관 또는 가(假)상관이라하고, 상관격에 드는 것은 진(眞)상관이라 한다.

가산관은 害가 가볍고, 이것을 제거하면 아무 害가 없다. 진상관은 반드시 상관에 임함을 요한다. 상관격에 들면

모두 인정하는 원칙이다.

*상관은 흉신이나 파진(破盡)하여 財를 생하고 財旺하여 官을 생하면 전환하여 好命이 된다.

*월지에 상관이 있고 삼합하여 상관이 되면 형충이 없음을 요한다. 월지에 상관이 있고 생시에 또 상관이 있어

한 점의 관성이 없으면 상진(傷盡)이라고 한다. 신왕하고 재성 인수가 모두 왕하면 매우 上格이다. 관리(官吏)는

직위가 높고 군인은 장성(將星)이고 일반사람은 名利가 높아진다고 간명한다.

*상관격은 재예(才藝)가 많고 기분(氣分)도 높고 모방도 잘하나 내심은 다소 험하다. 비밀성이 없고 다모성소

(多謨成小:꾀는 많으나 성취는 작다)하다. 制化가 적당하면 인망(人望)과 신용을 얻는다.

*상관은 재성을 좋아한다. 재성을 희신으로 할 경우와 인수를 희신으로 하는 경우가 있다. 財를 用할 때는 인수를

싫어하지 않으나, 인수를 用할 때는 재성을 두려워한다. 신약하면 인수를 用하고 관살을 싫어하지 않는다. 財를

좋아하지 않으므로 財를 제거하면 발복한다. 신왕의 命은 財를 用하고 재성을 보면 크게 발달한다. 재성운을

좋아하고 인수신왕운은 그 다음이며, 관운을 싫어한다. 官을 보면 이상(異狀:보통과 다른 상태)이 온다.

*상관격으로 柱중 정관이 숨어 있으면 이것을 傷한다. 행운에 상관이 오면 旺에 승(乘)하여 힘이 생기고,

다시 형충을 보고 또 양인 편관이 身을 극하여 신약하고 財旺하면 모두 불행한 중에 사망한다.

금생수 수생목 목생화에 해당하는 상관격은 그 뜻을 자세히 해야 한다. 金水상관은 官을 보는 것을 요하고,

목생화 즉, 木日상관은 官을 보고 관성이 왕함을 요한다. 水日상관은 財官二神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동일 상관으로 官이 있는 것을 싫어하는 것과 싫치 않는 것이 있다. 그것은 예컨대, 火日은 水가 官이 되고, 土가

상관이 된다. 水는 土의 극을 두려워하고, 土는 水를 得하여 이로움이 없다. 土는 木이 官이 되고, 金이 상관이 된다. 

木은 金의 극을 두려워하고, 金은 木을 얻어 이로움이 없으니 火土상관격은 관성을 보는 것을 싫어하는 까닭이다.

金日生은 水가 상관이 되고, 火가 정관이 되고, 水는 火를 극한다하나, 金은 冷하고 水도 冷하여 무력하므로 火의

온열(溫熱)을 얻지 않으면 활동력이 없다. 水는 火를 얻어 수화기제(水火旣濟)의 功이 되고, 水日은 木의 상관이

되고, 土가 정관이 된다. 木은 土를 극하여도 水가 盛하면 木이 흐르니 土의 제방이 필요하다. 더욱 木은 土를 얻어

재배(栽培)의 힘이 있다. 木日은 火가 상관이 되고, 金이 정관이 된다. 火는 金을 극하여도 木이 무성하면 火는

꺼지게 된다. 金의 극제가 없으면 통명(通明)하기 어렵다. 하물며 金은 火를 얻어 보석 재물의 기물(器物)이 된다.

그러므로 정관을 보는 것이 싫어하지 않는 이유이다.

*생년에 상관이 있으면 복기(福基:조상이나 부모의 은덕)를 破하고, 월지에 겹쳐 있으면 禍患이 중하다. 예컨대,

甲日生 丁卯年이라 가정하면 甲에서 년간 상관이 있고, 卯는 劫刃이 된다. 생월 午월은 상관이 월지에 있어 겹쳐서

상관이 있다. 이런 것을 배록축마(背祿逐馬)라고 한다. 행운이 관성에 해당하고 세운에서 재차 상관을 보면 반드시

災禍를 면치 못한다. 그러나 制化가 좋으면 禍는 면한다.

*상관이 재성이 없고 양인이 있으면 농교(弄巧:지나치게 기교를 부림)하고 정신이 간사(奸詐)하다. 겹쳐서 상관을

보면 심신이 노고가 있고 재성 인수가 같이 있으면 명리현달(名利顯達)한다.

*상관은 형충을 두려워하고 合과 破를 좋아한다. 合은 간합이고 破는 사흉신이므로 이것을 制하는 인수이다.

즉, 合破에 逢하면 災禍에 걸리지 않는다.

*년지상관 월지상관이 있으면 항상 災害가 많고 年에 상관, 日에 상관이 같이 있으면 얼굴에 상처가 있고, 또 日에

상관이 있고 세운에 상관이 오면 얼굴에 상처가 생긴다.

*상관은 여명에서 보면 子星이고 남명은 자녀를 破剋하는 神이다. 상관이 겹쳐서 행운에 오면 자녀를 손상하고,

또 일생중에 자식을 잃는다.

*상관은 敗神이라고 하고 신왕하면 吉하나 신약하고, 財 또는 인수가 없으면 貧命이고 財와 印이 있으면 富命이다.

*상관은 흉신이나 배합이 좋으면 富命이다. 火土상관은 파진(破盡)함이 좋고, 金水상관은 官을 보는 것이 좋다.

木火상관으로 정관을 볼 때는 정관이 왕하는 것이 아름답다. 土金상관은 官을 제거하면 好命이다. 예컨대,

火土상관이 파진하면 好命貴格이며, 火日生이 土를 용신으로 하면 상관이 된다. 명중에 정관이 없고 지지삼합하여

상관이 강렬하든지 또는 월시에 상관이 있으면 好命이다. 金水상관은 정관을 보면 好命貴格, 金日生 冬月상관을

용신으로 하면 寒水로 金冷하며 火는 정관이 되고, 冬月에 火氣가 있으면 金寒을 해결하고 즉, 조후가 적당하여

발복의 命이 된다. 木火상관은 官旺을 원한다. 木日生 夏月 火는 상관격이 된다. 火旺하여 木이 고락(枯落:잎이 말라

떨어짐)할 경우가 있으니 水의 인수를 요구한다. 관성이 있으면 인수를 생하게 되니 부귀의 命이다.

水木상관은 재성을 좋아하고 水日 春月生은 財를 보면 최고의 命이다. 木日이 왕하고 정관을 보면 財官이 모두 害가

없고 장수귀명(長壽貴命)이다.

이상과 같이 상관격은 변화가 많으므로 간명에 고심이 있겠으나 중요한 것은 생일의 강약을 간명하고 財印이 모두

있는 것을 요한다. 신약하면 인수가 있어서 상관을 制하고, 我의 弱을 扶助한다. 신왕의 命으로 財가 있으면 상관이

財에 化하여 富命이 되고, 정관은 조후의 작용을 한다.

*월지에 상관이 있으면 반드시 상관이 왕함을 요한다. 즉, 상관십이운이 强에 坐하든가, 또는 천간에 상관이 있어

상관이 강세를 득하면 이것을 통간(通干)이라 칭하고, 혹은 지장투간이라고 한다. 상관이 많은 것을 싫어한다고

하여도 지장투간은 도리어 용신이 힘을 얻는다. 이것을 진(眞)상관이라 하여 용신이 眞을 득한다고 한다. 배합에

따라 길흉을 인정한다. 상관이 왕하여 재성을 보고 化하게 되면 최고 好命이다.

*상관은 정관을 원치 않으나, 財를 보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 재성을 보면 상관은 財의 根이 되고 재성이 왕한다.

財가 왕하면 정관을 생하므로 상관은 정관을 보아도 재성이 있으면 이러한 이유로 흉변위길(凶變爲吉)한다. 

이 경우는 신강하고 재성이 유근(有根)함을 요한다. 根은 통근법에 의하여 본다. 예)

시  일  월  년

乙  戊  己  壬

卯  戌  酉  戌   ; 상기 명식은 土金상관격으로 생시 乙의 정관이 있다. 상관이 官을 보는데, 생년 壬水편재가 있고,

상관의 金은 壬水의 재성을 생하고 壬水는 乙木의 정관을 생하니 정관은 傷하지 않아 도리어 정관을 생하는 역할을

하여 흉변위길이 된다.

*상관이 化하여 財를 생하면 크게 秀氣를 더한다. 이것은 격국이 호전하여 맑게 되고 식신 상관은 재성을 좋아하고,

그 기세가 유동(流動)하므로 재성은 또 식신 상관을 좋아한다. 

*격국의 高下는 淸과 濁에 있다. 청탁이 교체되므로 이 변화를 잘 보아야 한다.

*상관이 인수를 佩하면 인수는 상관을 制하고 貴命이 된다. 이 경우는 상관의 왕함을 좋아하고,

신약하면 秀氣格이 된다. 예)

시  일  월  년

壬  甲  丙  壬

申  午  午  申   ; 상기의 명식은 상관격이며 상관이 왕하여 壬水의 인성은 장생에 居하여 根이 있다. 생일이 약하고

木火상관격으로 水를 보고 수기백배(秀氣百倍)가 되어 가장 好命이다. 그러나 인성이 많음은 좋지 않다. 편인 정인을

겹쳐 보는 것도 좋지 않다. 만약 이렇게 되면 秀氣格이 안된다. 원서에 「상관이 약하고 신왕하여 인수가 많으면

貧命格이다.」라도 하였다.

*상관격으로 재성과 인성이 있으면 財와 印이 相剋하여 좋지않다. 이 경우는 財와 印이 각각 떨어져 있는 것을

요한다. 예)

시  일  월  년

壬  戊  己  丁

子  午  酉  酉   ; 상기와 같이 상관격이 財와 印이 있어도 년과 시에 있어 떨어져 있다. 본명식은 재성이 매우 많고

印과 財는 戊己를 격(隔)하여 있고 辛金의 상관은 水가 많아 金冷하다. 이 경우는 火를 얻어 융화(融和)한다.

이것이 즉, 조후용신이므로 好命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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