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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傷官看命活用法2
관리자 조회수:27 124.216.137.164
2021-11-13 09:33:01

1. 수태(受胎)

여명은 식신 상관을 자녀신(神)으로 한다. 그것은 일간에서 상생하기 때문이다.

수태하는 것은 父의 情, 母의 血이 상감(相感)하여 이루어진다.

*사람의 출산에는 지속(遲速:더딤과 빠름)이 있으나 생월에서 십개월에 소급(溯及)한 간지를 기준으로 한다.

이것을 적출하는 방법은 생월 천간의 차위(次位)를 태월(胎月) 천간으로 하고, 지지는 생월지지의 사위(四位)로

한다. 예를들면 丙辰月生 천간은 丙의 차위 丁이 되고, 지지는 辰巳午未로 辰에서 사위에 해당하는 未가 되어

결국 丁未가 태월(胎月)이 된다.

*출산월에 지속이 있는 이상 태월이 차이가 있는 것은 물론이다. 이 지속은 임부(妊婦)인 모친은 자신이

잘 알고 있으니 月의 장단은 모친의 말에 따를 것이며, 임신일에서 280일 전후에 출산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리하여 정확한 태월이 인정되면 길흉을 추구한다.

*태월로서 출산 당시의 길흉 및 기타의 길흉을 추구할 수 있다.

*태월이 사주와 형충 극해가 겹쳐 있으면 출산 당시에 災害의 곤란이 있다.

*태월에 천을귀인 기타 길신을 보면 행복하게 성장한다.

*태월이 건록이 되고 破가 없으면 양가(良家:좋은 집안)에서 출생한다.

*태월공망이 되면 빈천한 가정, 또는 가정내 불행한 사건이 일어난다.

*생시(生時)와 태월이 합하면 달이 차서 출생하고, 칠충이면 달이 부족하여 출생한다.

2. 상관과 육친관계

*상관은 정관의 자녀를 傷하게 하는 神이다. 財印이 모두 없고 정관을 보면 노경(老境:노인이 된 처지)에

자식이 없다.

*여명 상관격은 명중 財가 없으면 정관운이오면 정관이 무력하여 가벼우면 남편의 신변에 災禍나 병환이

있고, 중하면 생사별의 우려가 있다.

*상관이 명중에 겹쳐 있으면 자식인연이 박하고 있어도 첫자식은 사별 또는 생별하게 된다.

*상관은 조모(祖母)의 神이다. 즉, 父의 母에 해당한다. 또 母의 조부(祖父)가 되므로 상관의 왕쇠에 따라

조부모의 흥쇠를 알게 된다.

*여명에 상관도식이 겹쳐 있으면 자녀와 이별하거나 또는 자식을 데리고 他에 재혼한다.

남명 연상(年上)에 있으면 재혼한 母를 따라 양육을 받게 된다.

*여명이 생일에 상관이 왕하면 출가하여 곧 남편과 이별할 우려가 있다.

*여명에 상관이 겹쳐 있고, 정관을 보면 남편 사후는 도리어 정절을 지킨다.

3. 식신 상관의 자식

子는 남아(男兒)이고 女는 여아(女兒)이다. 이 兩神은 일간에서 직접 생하므로 여자에서 간명하면 자녀의 神이 되고,

남명은 도리어 자녀를 극하는 星이 된다. 따라서 남명으로 식상이 많으면 자녀에 인연이 박하거나, 있다해도 결(缺)할

우려가 있다. 그러나 制化가 완전하면 도리어 자식에 인연이 있다.

4. 자녀의 길흉

생일이 왕하고 인수가 없고 식상이 있으면 자녀가 있다.

생일이 왕하고 인수가 중하고 식신이 가볍고 재성이 있으면 현자(賢子)가 있다.

일주가 왕하고 인수가 없고 식상지지에 있고, 관살이 있으면 자녀는 반드시 많다.

일주가 왕하고 상관이 왕하고 財印이 없으면 多子의 命이다.

일주가 왕하고 상관이 쇠하고 인수가 있고 재성국을 얻으면 자녀가 많고 부귀하다.

남녀모두 子星에서 용신을 扶助하면 좋은 자녀가 있다.

생일이 약하고 식상이 힘이 있고 인수가 있고 財가 없으면 자식인연이 있다.

子星이 충극을 만나지 않으면 자식이 있다.

子星은 扶助를 원할 때는 扶助가 있고, 또 抑을 원할 때, 抑이 있으면 반드시 자녀가 있다.

용신이 子星에 해당하면 자녀가 있어 힘을 얻고 파극을 하면 자식은 적다.

子星이 생시에 왕하면 자식이 있고, 자녀의 덕을 얻는다.

생일이 왕하여 인수가 겹쳐있고, 식상이 무력하면 자녀가 적다.

생일이 약하고 인수가 가볍고 식상이 중하면 자녀는 적다.

생일이 약하고 식상이 있고 비겁의 扶助가 없고, 관성이 있으면 자식인연이 없고 있어도 무력하다.

생일이 약하며 식상이 왕하고 인수가 있어도 재성이 破를 만나면 자식이 있어도 없는 것과 같다.

생일이 왕하고 인수가 있고 재성이 없으면 자녀는 적다.

일주가 약하고 관살이 왕함은 자녀는 결여(缺如)하기 쉽다.

일주가 약하고 식상이 왕하고 인수가 없으면 자녀는 없다.

명중 인수가 많으면 자식인연이 없고 있어도 결여(缺如)하기 쉽다.

재관이 모두 태왕하면 자녀는 적다.

만국식상(滿局:식상이 태왕)은 도리어 자녀가 없다.

여명이 식상을 충극하면 자녀는 없고, 있어도 불효한다.

식상을 억제하는 것이 태과하면 자녀와 인연이 없다.

용신이 자녀성에 파극되면 자녀는 적고 무력하다.

생시에 기신이 있으면 자녀의 덕을 못본다.

여명 생시에 子星이 있어도 무력하고 他位에 도식이 있으면 자녀에 인연이 없고 있어도 산액이 있다.

5. 상관의 성격

*상관격은 일간의 精英을 설기하므로 총명하고 박학(博學)하다.

*상관파진격은 다예다능(多藝多能)하고 뜻이 높으며, 항상 이기는 것을 즐기고, 강함을 겁내지 않고

약한 것을 돕는 의협적 풍습이 있다.

*원래 상관은 정화(精華)를 설기하므로 허영심이 있고, 비밀이 없고 항상 만사를 시끄럽게 의논하고,

또 반항적 기풍이 많다. 인수로 억제하면 이러한 논(論)이 경미하다.

*상관은 나의 精氣를 설하므로 나를 희생하고 타인에 베푸는 것을 좋아하고, 또 동정심이 있다. 그러나

은혜를 베풀고 그것을 과장하기 때문에 허사가 되기 싶다.

*정관을 보면 예법을 무시하므로 타인의 속박을 받지 않고, 上에 반항하고 기심(氣心)이 높고, 항상 이기는

것을 즐기고, 타인에 비방을 받으면 크게 분노하는 성질이 있다. 비겁이 많으면 특히 이런 기질이 두텁다.

*殺을 만나면 신경이 영민(英敏)하고, 평소 타인을 애호(愛好)하고 초대함을 즐긴다.

*양인을 보면 속임수가 많고, 깊은 꾀와 간계(奸計)가 교묘하다.

*재성이 없으면 모사(謀事)가 많으나 성공은 보잘 것 없다.

*金水상관격은 박학에 다재다능하고 문장을 좋아하며 또 교묘하다. 火土상관격은 자기능력의 평가를 높이

하고 타인을 업신여기고 오만에 흐르기 쉽다. 木火상관이 신왕하면 명랑 총명하고 문장 등에 숙달하고 모든 일에

화려함을 좋아한다. 金水상관 木火상관은 특히 영리하고 대개 미남 미녀가 많다. 재성이 있으면 특히 그러하다.

*상관은 먼저 財를 요한다. 財가 없고 印이 없으면 총명 기교하여도 빈명(貧命)이다. 조화가 적당하고 균형(均衡)이

되면 자연 성정이 화순(和順)하고 또 명운(命運)도 영진(榮進)한다.

*상관이 총명하다 하여도 천간에 나타나면 항상 오만한 기풍이 있고, 火土상관 水木상관은 한층 이 성격이

뚜렷하고 사람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金水상관은 대개 격중 군자이다. 사람은 청수하고 지혜가 두텁고 모든 것에 비밀성이 없으며, 따라서

능변다변(能辯多辯:말솜씨가 뛰어남)하다.

*상관은 현우(賢愚:현명함과 어리석음)의 구별이 있다. 반드시 모두 총명한 것은 아니다. 신왕하면 능히

정화(精華)를 외부에 발(發)하므로 총명하고, 金水상관 木火상관은 청수(淸秀) 다지(多智)하다.

火土상관 水木상관은 성질이 교만하고 천하에 자기보다 나은 사람이 없다고 하여 총명한체 하고, 배합 상태에

의하여 후천적으로 숙질(宿疾)이 생기고, 정신 또는 체구에 결함이 많다.

6. 상관과 건강

*상관은 설기의 神이므로 신약하고, 식신 상관이 태과하면 평소 건강을 해친다.

*戊己日生이 월시에 상관이 있으면 두부(頭部:머리) 또는 면부(面部:얼굴)에 반드시 결함이 있고

유소(幼少:어릴적)시절에는 농혈병(膿血病:피가 섞인 고름)에 걸린다.

*명중에 상관이 많고 재차 상관운이 오면 건강을 해치고 가벼우면 눈병에 걸린다.

*상관격에 정관이 있고 다시 상관운이 오면 질환이 있어 고치지 못하고 또 구설시비가 일어난다.

*상관이 중첩하면 설기태과하여 유정설정(遺精泄精:정액이 저절로 나오는 병)하고 金水상관으로

火土의 制가 없으면 총명하여도 색욕에 빠지고 정기(精氣)를 소비하고 건강을 해친다.

*상관파진하여 정관을 보고 또 명중 상관이 많으면 유소(幼少)시절에 신체가 유약하다.

*상관격으로 정관운이 오면 화환(禍患)이 발생하든지 병재(病災)가 있고, 신약하고 또 행운이 약하면

사망하지 않으면 장병(長病)에 고생한다.

7. 상관사업

상관은 산업의 神이다. 파진(破盡)하면 기술 예술로 명성이 있다.

*상관은 기술 생산 학자 등에 적당하고, 財를 보면 반드시 財를 축적하고 경제에 간여함이 좋다.

*상관격에 財印이 모두 있으면 고급관리의 자격이 있다.

*상관이 많고 我身이 극왕하고 制化가 없으면 승도(僧道:스님이나 도사)나 기술적 命이다.

*상관은 기교 기술에 교묘하므로 기술적 발명 발견 등의 업무가 적합하다.

*상관은 입담 좋게 말을 잘하는 재주가 있으니 말하는 업무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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