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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偏財看命活用法1
관리자 조회수:72 124.216.137.164
2021-12-04 16:01:30

편재는 오행상 일간이 극하는 것으로 음양이 같은 것이다. 음양이 다른 것은 정재가 된다. 재성은 내가 노력한 후에

財로서 보수를 받는 길신(吉神) 길성(吉星)이다. 편재는 일간의 노력을 분세(分勢:세를 나누다)하므로 身이

건왕하여야 한다. 신왕하여야 財에 임할 수 있고, 신약하면 쇠하여 부진(不振)한다.

1. 정재 편재를 논(論)한다.

일간에서 극하는 것은 나의 세력과 노력을 소비하는 것인데, 정거(靜居:세상일을 떠나 한가히 지냄)하는 것이

아니고 활동하여 상대를 극하여 이재(利財)를 얻는 것이다. 편재 정재의 활용법과 희 기신은 거의 대동소이하다.

2. 재성의 중요조건

*財는 時를 득하여야 한다. 편재에 해당하는 천간에서 월지에 인종하여 본다. 그 다음은 세(勢)를 득하여야 한다.

편재는 충극 공망 등의 기신 구신(仇神)을 만나지 않고 희신을 보는 것이다. 또 地를 득하여야 한다. 편재의 천간에서

사주의 사지(四支)에 인종하여 십이운 강(强)에 逢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이 時 勢 地를 얻는 것이 절실하다.

*財는 我에서 극한다. 반면 적(敵)에 對하는 것이다. 항복을 받지 않으면 도리어 我에 敵하므로 財가 태과하면

안된다. 불급하여도 좋지 않다.

3. 일간의 강약을 분명히 하여야 한다.

일간의 旺弱과 용신인 재성의 왕쇠 강약 태과 불급의 대조를 분리해서 볼 수는 없는 것이다. 간명의 원칙은

종시(終始) 일간의 강약과 용신의 강약을 떠날 수가 없다. 일간과 용신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4. 재격의 희기(喜忌)

재성을 이롭게 하는 것은 희신이고, 재성을 해롭게 하는 것은 기신이다. 기신을 제거하든지, 또는 기신을 받아

들이지 않는 것이 구신(救神)이다. 편재격은 희신과 기신과 구신(救神)을 주로 하여 간명의 기본으로 한다.

*희신

사길신이므로 순용의 神이 희신이다. 순용은 財를 생하는 오행 즉, 식신상관이다. 또 구신(仇神)에 해당하는

형충 극해 공망이 없으면 모두 세력을 얻는 것이다.

*기신

역용하는 오행이 기신이다. 즉, 비견이다. 기신을 보면 세력을 잃고 象이 破한다. 이것을 탈재(脫財)라고 하고,

기신인 비견은 분록(分祿) 배마(背馬) 분탈(分奪) 등이라고 한다.

*구신(救神)

구신(救神)은 즉, 기신을 제복(制服)하는 神이다. 편재격은 정관 또는 편관이 구신(救神)이 된다. 財의 기신인

겁재와 비견을 制하는 것은 官殺이다. 구신(救神)이 있으면 기신을 제거하고 財를 보호한다.

5. 재관격의 이해(利害)

*관살을 생한다. *식신상관을 설기한다. *도식을 制한다. *인수를 파괴한다.

6. 편재 정재의 비교

*편재는 보통사람의 財이고, 정재는 자산 물질의 神이다. 財는 정편재를 불문하고 귀중하다. 명중 정편재가

같이 있으면 정편 교집이라 하여 여명의 관살혼잡과 같다. 陽日生의 정편교집은 좋지 않으나,

陰日生의 정편교집은 무방하다.

*양일생은 편재와 인수가 간합하고, 정재를 보면 인수를 파극하여 부모의 신변에 저해(沮害)가 있으므로

혼잡을 싫어한다.

*음일생은 편재와 겁재가 간합하여 정재를 보아도 정재를 破하지 않는다. 陽日 편재는 인수와 간합하여

상관을 制하지 못한다.

*재성은 편재가 主가 되고, 정재는 그 다음이다. 편재는 보통사람의 財, 즉, 유통의 財이고, 천시(天時)

지리(地利)를 얻으면 의외로 요행의 財를 얻고, 정재는 한(汗)과 혈(血)에 의하여 얻는 자산이므로 활동의

財는 편재를 말한다. 이런 이유로 편재가 主가 되고, 정재가 다음 간다.

*편재는 재능을 가지고 이식(利殖:복리이자 식으로 재산을 늘림)을 얻고, 활동을 자유자재로 하므로

정재보다 나은 것이다.

*정재는 일간과 합하여 처재(妻財)가 되고, 편재는 활동이 많아 타향에서 분발한다. 즉, 생가에서 살지 못한다.

특히 편재를 역마라고 한다.

*정재는 소박하고 절약하나, 편재는 財를 가볍게 여기고, 신왕하면 財가 흩어지고 정재는 일심일의(一心一意:

한마음)이나, 편재는 융통성이 있어 만사 요령이 좋고, 정재는 妻와 원만하나 편재는 한곳에 머물지 않고

애첩을 좋아하니 별거한다. 원서에 「편재는 타향에 發하고 성질은 强하고 풍류심이 있다. 別로 家園에

兩三을 둔다. 모든 것이 지나쳐 利로 因하여 스스로 身을 亡하게 한다.」라고 하였다.

*정재는 자기 재산이므로 신왕하고 재왕하면 능히 재물을 얻는다. 편재는 보통사람의 財이므로 신왕이

지나치면 분쟁의 우려가 있다. 편재 정재의 二財는 모두 喜忌가 같다고 하나 官을 좋아하는 것과 官을 좋아하지

않는 차이가 있다. 정재는 관성을 좋아하지 않는다. 관성은 我身을 극하므로 정재의 여믄 財를 설하는 까닭이다.

편재는 정관을 기뻐하고, 편재의 적(敵)인 비견 겁재를 制하고 財를 지키는 까닭이다.

*편재는 비견을 두려워 하여 기신이 되고, 정재는 겁재에 의하여 財와 妻를 빼앗기게 되므로 겁재가 기신이 된다.

이것은 陽은 陽의 剋, 陰은 陰의 剋을 두려워하는 까닭이다.

*정재는 원만하고 편재는 급하고 초조한 象이다. 好運이 오면 발재(發財)가 빠르고 적재(積財)도 후하다.

財가 많으면 붙기 쉽고 떠나기 쉽다.

7. 재성의 활동

*재성은 길성이나 많으면 안된다. 신약재다하면 외관은 화려하나 내면은 공허하다. 원서에 「身弱財多는 富家의

貧人이다. 」라고 하였다. 財가 많으면 도리어 我를 기만하는 象이다. 반작용으로 흉조(凶兆)가 된다. 예를들면

木은 土를 극하여 財가 된다. 그러나 土가 겹치면 木은 꺽인다. 타의 오행도 같은 이법으로 반작용을 일으킨다.

*생년 재성은 세덕부재격(歲德扶財格)이라고 하여 일간이 강하고 財命이 모두 기세가 후하면 조상의 재산 또는

가업을 얻던가 德을 받고, 신약하면 조업(祖業)이 있어도 자연 財가 흩어져 계승할 자격을 잃게 된다.

*생월이 辰戌丑未月이고 암(暗)으로 財가 되면 잡기재관격(雜氣財官格)을 구성한다. 명중 형충은 개건(開鍵)이라

하여 재복(財福)을 얻고, 충이 없으면 행운에서 형충되어 부력(富力)을 발한다.

*시상편재격(時上偏財格)은 시마격(時馬格)이라고도 한다. 時上天干 또는 支中에 편재일위가 있는 것이 이 격이다.

신왕을 요하고 극파를 원하지 않는다. 財旺을 요하고 또 기신을 보면 가업이 분산(分散)하며, 행운도 같다.

*辰戌丑未중에 편재가 있으면 父星이 庫中에 있다고 하여 父는 타향에서 사망한다. 묘(墓)는 休하는 地이다.

편재의 父星이 묘중(墓中)에 있는 것은 父가 타국에서 사망하고, 만약 명중의 편재에서 행운의 지지가 묘(墓)에

해당하여 父가 있으면 동일한 조짐을 나타낸다.

*지지 순재(純財:청순한 財로서 정편재가 교집하지 않는것)는 부력(富力)이 크다. 단, 기신을 보는 것을 두려워한다.

財는 자금의 神이다. 지지는 가정이다. 지지중 모두 재성으로 되어 있으면 순재(純財)라고 하고, 이와 같은 명국은

재산이 풍족하고 혜택을 받는다. 단, 용신이 많아 기세가 흩어지고 정신이 경박하므로 처는 남편을 대신하여 가정을

꾸리고 검소하며 양호한 처이다.

*편재격은 편정재가 중첩하고 일간이 유약하면 財에 임하지 못한다. 이럴 때는 비겁의 기신은 化하여 희신이 되어

가난과 질병을 제거하게 된다.

*여명이 寅申巳亥 四生중의 局중에 財 또는 官을 띠면 고향을 떠나서 출가(出嫁)한다.

*先에 비견이 있고, 後에 財가 있으면 가난에서 부자가 된다. 先은 월지 비견이고, 後에 財는 행운에서 財가 오는

것을 말한다. 이에 반하여 先財 後비견은 財는 흩어지고 我身은 재병(災病)을 만난다.

8. 편재와 육친관계

*편재는 처궁이다. 생일지지에 坐하면 처성(妻星)이고, 다른 곳의 財는 첩성(妾星)이고 내처(內妻:아내)이다. 또

양일생은 인수의 母에서 보아 간합하므로 母의 夫 즉, 나의 부성(父星)이다.

*財는 暗이나 明이나 투합을 싫어한다. 처첩이 부정하거나 재연(再緣:재혼)의 우려가 있다.

*財가 왕하여 상극(傷剋)이 없고 貴人 天月 및 長生 祿地에 逢하면 父는 귀하고 수명이 길다. 만약 休囚 衰敗 墓絶의

곳에 있고 制를 받으면 평생 父의 도움을 받지 못한다.

*편재가 비견의 地에 있으면 父의 죽음에 임종(臨終)하지 못한다. 또 타국에서 사망한다.

*년상 편재가 있으면 父 또는 祖父는 양자(養子)이거나 공망을 하면 어린시절 타인에 의해 양육된다.

*편재가 건록을 만나고 형충 공망이 안되면 父가 개운하는 사람이다.

*생일지지는 배우자궁이다. 남명으로 일지에 財가 있고, 기신 구신(仇神)이 없으면 내조의 힘이 있고, 여명도 일지에

財가 있어 傷치 않으면 자산(資産)이 있는 남자에게 출가한다.

*생일지지 이외에 편재는 첩신(妾神)이다. 그래서 첩 또는 이성을 사랑하고 정처(正妻)를 소홀히 한다.

*명중에 財가 많으면 편친(片親:한쪽 부모)에 일찍 이별한다.

*명중 편재와 정재가 나란히 있거나, 동일간지에 있으면 처첩이 동거하고 여명의 관살혼잡과 동일논법으로

간명한다.

*편재격으로 年上 또는 月上에 식신 상관이 있어서 희신이 되고, 다른 곳에 기신이 없으면 부모의 힘을 얻고 즉,

父祖의 자산을 받는다.

*신왕재왕하면 가운(家運)이 흥하고 양처(良妻)에 인연이 있다.

*재성은 根을 필요로 하고, 根이 破하면 양자(養子)의 命이다. 根을 破한다는 것은 충 또는 공망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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