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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傷官看命活用法3
관리자 조회수:25 124.216.137.164
2021-11-20 08:55:47

1. 상관격의 지식

격은 월지상관 즉, 인원용사의 神이 상관이 되는 것은 상관격을 취용한다.

월시에 상관이 있고 명중 삼합하여 상관이 되면 상관파진격이다.

명중 모두 상관뿐이면 종아격이다. 柱중의 상관이 순수한 것이 좋지만은 식신이 섞여 있어도 종아격이 된다.

월지에 연결이 되어 삼합회국하여 상관이 되면 상관국(局)이 된다.

2. 상관격 조후의 用이 되는 격

이 격은 金日 冬月生은 火의 조후용신이 있는 것과 같은 것이다. 조후용신은 기후에 안배하여 오행의 生發을 말한다.

예를들면 金日 冬月生은 金水상관격이 된다. 冬月은 寒冷의 계절이므로 상관은 월령을 얻어 왕하나 金은 冬을 만나

금한수냉(金寒水冷)이 되어 金은 無用이 된다. 여기 火의 조후를 요함이 급하다.

만약 火의 조후용신이 있으면 金水를 따뜻하게 하여 유용하게 한다. 金에서 火를 보면 정관이 되고, 상관이 정관을

보는 것을 두려워하나 이럴땐 정관을 두려워하지 않고 도리어 호명부귀격(好命富貴格)이 된다. 조후용신을

구비하는 것은 통변의 배치 이상으로 유용한 것을 알 수 있다. 원서에 「상관은 정관을 보면 禍出百端한다. 명중

정관이 있고 다시 정관운이 오면 災禍連綿하다.」라고 하였다. 또 「金水상관은 정관을 두려워하지 않고,

정관을 보면 도리어 부귀하다.」라고 하였다. 즉, 조후용신을 원하므로 이와같이 金水상관격 및 木火상관격은

정관을 좋아하는 이유이다.

3. 상관진격(眞格)

상관격은 我身 설기가 되는 까닭에 타동적으로 신왕을 좋아한다. 그러나 격을 구성하면, 신약하면 印을

보는 것을 기뻐하고, 신강하면 財를 보는 것을 기뻐한다. 상관은 사흉신이므로 剋制를 喜하고, 인수를 보면

상관인(印)을 패(佩)하는 격이 되고 財를 보면 상관재화(財化)격이 된다.

상관격으로 일간이 강하면 財를 요한다. 그것은 재성을 보면 상관은 財를 생하여 財가 강하다. 이것은 신강하고

재왕격(財旺格)과 동일하다. 만약 신약하면 인수를 요한다. 일간이 약한데 그 위에 상관의 설기에 의하여 我身은

더욱 약하게 하므로 인수로써 我身을 扶助하고 사흉신은 역용(逆用)하는 것을 喜하므로 인수는 상관을 制한다.

즉, 我身일간의 강약을 主로 하여 용신인 상관을 활용하는 것이다. 상관은 財 또는 印을 보지 않으면 용사(用事)의

神과 他干과 간합하면 또 상관격이 되고, 부귀의 命이 된다.

陽日生의 상관은 편인에 간합하고 陰日生은 편관과 간합한다.

4. 상관재격의 효과

상관은 정관이 我身貴氣의 神을 破하므로 배록신(背祿神)이라 하고, 상관격은 정관을 보면 가장 凶命이 된다.

그러나 재성을 보면 상관은 財를 생하고 財는 도리어 정관을 생한다. 즉, 전전(展轉)하여 凶을 吉로 化한다.

신강하고 재성에 근(根)이 있으면 가장 호명부귀격(好命富貴格)이다.

5. 상관패인격의 효과

상관패인격은 상관이 왕세가 되므로 일주는 약간 약세가 되는 것이 양호하다. 그러나 印이 왕하고 根이 견고할

때는 편인 정인이 첩출(疊出:거듭나옴)하여 秀氣를 破하면 淸命이 안된다. 이렇게 되면 도리어 빈천하격(貧賤下格)이

된다. 만약 인성이 많으면 財가 있어 印의 태과를 制하면 조정중화(調停中和)를 얻어 가격(佳格)이 된다.

인성이 많고 또 재성이 많아 상관과 결여되면 격국은 청정(淸淨)하지 못하다 하여 격이 떨어진다.

6. 상관견살인격(見殺印格)

상관격이 印을 佩할 때, 상관이 많으면 꼭 인수의 制를 원하고, 印은 身을 生扶하고 상관을 制한다. 殺을 보면 편관은

인수를 生扶하므로 인수과 상관을 비교하여 인수의 힘이 떨어지면 財가 필요치 않고 殺을 요한다.

7. 상관파진격(傷官破盡格)

火土상관격 및 土金상관격은 상관파진을 좋아하고 상관파진이라는 것은 생월 생시에 상관이 있어 根이 견고하고

또 생년에 상관이 있어 생월에 연결하고 삼합회국하는 것을 말한다. 즉, 상관은 일간에서 설하여 暗으로 財를 생하는

까닭이다. 이 격은 충극이 없고 한 점의 정관이 없음을 요한다. 財印을 보고 모두 왕하면 반드시 최고 부유한 命이다.

8. 형합격(刑合格)

형합격은 사주중 천간이 합하고 지지형이 된다. 즉, 우리가 말하는 상식적인 간합 지형(支刑)이 아니고, 예컨대,

癸巳日 甲寅時生이 시상(時上)은 상관이 되고, 생월에 건록 또는 제왕을 만나 我身이 왕하는 것을 취한다.

이 격은 他格이 안되고, 時上상관이 용신이 됨을 가칭 형합이라 하는 것인데, 사주중에 戊己의 관살 인수의 神이

없음을 요한다. 격이 구성되면 장년(壯年)중에 발달한다. 또 사주중에 酉丑의 字가 있어 名利가 모두 현달하고

정관 칠살 인수 및 申字가 있어 생시를 충하면 재앙의 命이다.

9. 종아격(從兒格)

명중 모두 상관만 있으면 命을 버리고 상관에 從하는 격이다. 즉, 상관에 從하므로 順하고 逆치 않는 법칙을 적용하여

간명한다. 眞從이 되면 호명부귀(好命富貴)가 되고 따라서 眞이 못되면 빈천하격(貧賤下格)이 된다.

10. 상관의 성격(成格)

상관은 我의 원신(元神)을 설하는 神이므로 선량(善良)치 않는 것은 물론이나, 정기(精氣)를 외부로 발산하는

神이므로 격국을 구성하면 害가 안되고 도리어 부귀수(富貴壽)를 구비하게 된다.

11. 행운과 상관

상관격의 행운 간법은 격국의 상황에 따라 길흉을 결정한다. 상관재(財)를 생하는 격이 되면 일간의 강약과 재성의

輕重에 따라 취한다. 재왕하고 신약하면 인성 비견운에 즉, 身旺地가 활동운이 된다. 이에 반하여 신왕하고 재약하면

재운(財運) 또는 재성이 地를 득하는 運, 혹은 상관운이 길하다.

12. 상관패인격(傷官佩印格)

관살은 印을 도우니 관살운은 좋다. 식신 상관은 무방하나 財運은 인수의 희신을 破하므로 仇神운이 된다.

상관격으로 財印이 모두 있으면 財와 印의 정세(情勢)를 비교하여 약세를 도우는 운이 길운이다.

상관격으로 殺印을 보면 印運이 가장 길하고 식신 상관운도 길하고 정관운은 殺과 혼합으로 흉운이 되고,

정재운은 命이 모두 기울어 진다.

13. 상관대살격(傷官帶殺格)

인성은 吉運 재운은 殺을 도우므로 흉운이다. 단, 상관이 강하고 살성이 가벼우면 財印이 모두 길운이다.

상관격에 정관을 보고 파격이 되면 財와 印은 길운이고 상관식신운은 흉하다.

14. 종아격(從兒格)

이 격은 逆치 말라고 한다. 만약 인수운이 오면 권신(權神)으로 상관의 성정에 逆하고, 즉시 상투(相鬪)하여

명운이 경도(傾倒)하고 順하는 비견 겁재 상관 정재운은 순풍에 돛단듯이 순조롭다.

15. 상관진격(眞格)

생월상관격을 眞이라 하고, 타처의 상관은 假로 한다. 가상관은 인수운에 재병(災病)이 있고 중하면 死하고,

진상관격은 상관운에 복력이 떨어진다. 즉, 상관이 태과하여 가난치 않으면 단명이다.

신왕의 命은 조금 가볍다. 眞의 상관은 재차 상관운이 돌아오면 설기태과하고, 이 경우 상관이 墓地에 들어가면

생명이 위태롭다. 상관이 墓에 들어가면 단명한다는 것은 이것을 말한다. 만약 일간이 강력하면 사망치 않고

도리어 소복(小福)을 누린다.

16. 상관이 정관을 볼 때

상관격으로 정관을 보고 재차 상관운이 오면 災禍가 중하고, 상관 정관이 있는 명식은 財運 印運이 오면

흉은 해소된다.

17. 상관 對 십이운

상관에 해당하는 오행에서 대운 십이운을 보아 旺强에 逢하면 길하고, 死墓衰弱이 되면 흉하다.

18. 구신운(救神運)

명식격국에 기신 또는 仇神이 있으면 격국은 病이 들었다고 한다. 이 경우에는 救神運 즉, 病을 제거하는

행운이 오면 좋아지고 명리(名利)가 발달한다. 상관격에 한하지 않고 모든 격국은 이 원칙을 적용한다.

생일에 상관이 있는데 재차 상관 년운이 오면 머리나 얼굴에 손상이 있게 된다.

상관운이 와서 형충 등이 되면 전직(轉職) 또는 실직(失職)의 아픔이 있고, 명중 정관이 있으면 적절하다.

간명법과 간운법은 동일하다. 중요한 것은 명식을 선박(船舶)으로 말하자면 행운은 水, 혹은 風이다.

명식이 좋고 행운도 좋으면 순풍으로 질주하는 활약운이다. 이에 반하여 命과 運이 상반하여 행운이

命運을 보좌하는가의 여부에 따라 길흉을 판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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