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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食神看命活用法3
관리자 조회수:44 124.216.137.164
2021-10-30 09:08:38

◎ 식신 간명록

*겁재는 식신을 도우나 생일이 강하면 겁재를 원치 않는다. 생일이 약하고 재성이 겹쳐 있으면 식신이 설하여

약하게 되므로 겁재를 반기고, 겁재는 생일을 도우고 식신을 생하고 殺星을 制하는 一神三役의 효과를 얻는다.

*식신은 財를 생하므로 생활의 근본인 재물이 풍부하다. 재성이 있고 식신에서 생하면 부유한 命이다.

*식신이 용신이면 신왕을 좋아하고, 신약하면 타고난 복이 약하다.

*식신은 沖破를 싫어한다. 충은 식신이 있는 지지를 충하는 것이고, 파는 식신의 적인 도식을 만나는 것이다.

*我와 식신이 모두 생왕하면 늙어서 고생이 없고 말년이 행복하다.

*생일 식신이 모두 건왕하고 沖剋刑害가 없으면 복수(福壽)가 무한하고 신체는 비만하고 금전에 구속이 없고

의식주가 후하고 자식이 있어 모두 번영한다.

*식신은 상생과 생왕을 좋아하고, 쇠절 충파 공망을 두려워한다. 즉 식복이 멸(滅)하고 재산권이 있어도

흩어지는 命이다.

*식신이 건록을 만나고, 또는 식신이 묘(墓)에 居하고 생년에 있으면 조업(祖業)이 융성(隆盛)한 命이다.

만약 일시에 있으면 처자는 행복하다.

*陽日 식신은 정관에 합하고, 陰日 식신은 정인에 합한다. 사주에 식신 정관 명암(明暗) 어느 것에 있으면

일생 빈곤하지 않고 노년에 다시 행복하다.

*식신은 천간일위 또는 지지에 같이 있으면 두개이상은 원하지 않는다. 많으면 상관으로 변하고 설기가

태과하여 자녀가 적고 성격도 편굴(偏屈)하고 변태적 성격자이다. 식신에서 보아 묘(墓)운을 만나면 생명을 마친다.

*식신이 있고 정관 편관이 모두 나타나면 의사 역술 비생산업에 의하여 생계를 유지한다. 즉 구류술업이다.

*식신이 공망이 되고, 또 충극이 되면 도식운에 생명이 위태하다. 질병은 음식물 또는 위장병 정신병에 걸리기

쉽고, 불시의 재해(災害)나 졸도 등의 재앙을 만난다.

*생월건록에 출생하고 또 생시에 건록이 있으면 모두 재화(財貨)가 많고, 다시 천을귀인 혹은 천덕귀인

월덕귀인을 만나게 되면 식신이 왕하는 운, 예를들면 木이 식신이면 寅卯辰의 木운은 식신이 왕하는 운이

되어 복록이 크게 발복한다.

*식신은 재성을 좋아하나 재성이 많은 것을 싫어한다. 財가 많으면 淸하지 않다하여 도리어 금전 또는

이성의 재난이 일어난다.

*식신에 대하여 흉신이 모이면 직업이 열등하고 운세도 좋지 않다.

*식신과 문창귀인 복성귀인 장생에 있고, 건록에 逢 또는 녹마동향에 逢하는 등은 모두 일생을 통하여

평안한 命이다.

*식신이 극파 형해 공망 휴패 사절 흉신과 같이 있으면 평생 고생이 많다.

*식신격으로 양인이 두세개가 있으면 평생 고생이 많고, 형해를 만나면 하층 사회에서 농락을 당하는 命이다.

*식신이 衰하고 도식의 기세가 강하면 유아기에 모유가 적고 늙어서 기아(飢餓)에 직면한다.

*천간에 비견이 두세개가 있고 식신격이 되면 비견이 식신을 쟁투한다하여 파괴운이 오면 극도로 빈궁(貧窮)하다.

*식신격으로 도식이 있고, 그 도식에서 일시에 축간(逐干:지지에서 천간을 보는 것)하여 도식이 되면 가난하고,

그렇지 않으면 구하(溝河:도랑같은 곳)에서 악사(惡死)한다. 이것을 탄함(呑陷) 탄(呑)에 逢한다고 한다.

도식을 일명 탄함살이라고 한다.

*생일에서 열세번째의 식신에 해당하면 행복항 命이나 자식을 잃는다. 예를들면 甲子日生이 丙子를 보면

식신동소(同巢)라고 한다.

*식신이 간합을 띠면(帶) 관리(官吏)가 되어 명성을 올린다.

*식신은 편관칠살을 제복(制伏)한다. 일간은 식신을 생하는 母가 되므로 母의 적인 편관칠살이 왕하면

생일은 극상(剋傷)을 받게 된다. 식신이 있어 이것을 制하면 子는 母의 仇를 치(打)게 된다. 陰日生은 특히

殺을 制하는 힘이 강하다.

*식신이 왕하고 재성이 있으면 이것을 子가 또 子를 생한다고 한다. 식신에서 설기하여 財를 생하고 子는

또 子를 생하는 뜻이므로 가정이 파괴될 우려가 없다.

*식신은 정관 인수를 좋아하나 官印이 많으면 식신의 기세가 감소되어 복력이 적다.

*식신은 겁재를 보면 왕한다. 그러나 비견 겁재가 많으면 吉도 凶으로 변한다.

*식신은 도식을 싫어하지만 식신이 많으면 도식이 식신의 태과를 制하므로 식신은 도리어 좋아진다.

*식신이 편재를 좋아하는 것은 편재는 我의 적인 도식을 制하여 我를 수호하므로 즉, 父는 子의 식신을

지키기 때문이다.

*명국이 식신 상관만으로 되면 만국(滿局)식신격 또는 종아격이라고 한다. 이것은 격에 따라 간명한다.

*식신은 정관과 비슷한 神이다. 성격은 평화온순하고 평생 길다흉소(吉多凶小)하다. 모두 생일의 왕쇠에

의하여 吉凶輕重을 구별하고, 身과 식신이 모두 왕하면 최고의 귀격(貴格)이다.

*식신에 상관이 있으면 식상이 상혼(相混)한다고 한다. 식신을 용신으로 하면 상관을 제거함이 좋고,

상관이 용신이면 식신을 제거하지 않아도 좋다. 예를들면 관살이 혼잡할 때, 殺星을 제거함을 요하고,

편관격은 정관이 섞여도 害는 적은 것과 동일하다.

*식신은 기세를 설하는 神이다. 재성을 희신으로 하고, 식신생재격은 최고 吉格이다. 財가 있으면 재성이

통근함을 요하고, 편정재가 같이 있는 것을 원치 않는다. 식신이 왕하고 재성이 있으면 대귀격(大貴格)이다.

*식신이 숨어 있고 상관이 나타나면 성질이 강하고 부귀라하여도 거부(巨富)는 안된다.

*식신 상관이 용신이 되면 총명하다. 그것은 뇌(腦)중에 정기(精氣)를 유로(流露:숨김없이 나타냄)하기 때문이다.

*식신격으로 재성이 없고, 편관 인수를 희신으로 하면 권위가 있고 인격이 있고 부귀가 겸비된다.

*金日生이 식신을 용신으로 하면 殺을 用하면 귀하고 총명과 지혜가 있다.

*식신만 용신이 되고 식신이 기세가 있어도 財가 없으면 財운에 발복한다. 財운이 오지않으면 평범한 命이다.

*식신격에 도식의 기신이 있어 식신을 극파하면 財神이 있어서 이것을 制하면 부귀하다.

*식신을 용신으로 하고, 관살이 겹쳐 있으면 격이 되어도 인격이 떨어진다.

*생일이 강하고 식신이 약하면 가난하고 또 식록(食祿)이 떨어진다.

*생일이 쇠하고 식신이 왕하면 災는 입에서 발생한다. 행운의 선악도 이에 준한다.

*식신이 많으면 세력이 왕성하여도 일간의 원기(元氣)를 설하므로 도식으로 식신을 制하고, 도식은 일간을 생하여

일거양득이 된다.

*식신이 적고 도식이 있으면 식신을 제거하게 된다. 이런 경우에는 재성으로 도식을 制하면 식신을 지켜서 好命이

된다.

*식신이 있고 재성이 없는데, 도식이 오면 갑자기 災害가 발생한다. 財가 있으면 도식운에도 이것을 制하여 식신을

傷하지 않는다.

*생일에 식신이 있고 생왕하고 충파가 없으면 복수(福壽)가 구비한다.

*식신이 장생 제왕의 십이운이 강하면 좋고, 쇠절하면 좋지 않다. 식신의 공망 모산(耗散)은 두렵고 식신건록

식신고(庫)에 逢하면 모두 좋다.

*甲日이 丙子를 보면 식신은 복성귀인과 동궁에 있다. 丙寅을 보면 식신은 일덕(日德)으로 편재가 지지중에 있다.

이것은 모두 양호(良好)의 命이다.

*식신이 생왕에 居하고 녹마(祿馬)가 있고 생왕하면, 무관(武官)에 있으면 장교의 命이다.

*식신이 왕하면 겁재 도식을 만나도 생명의 위험은 없다.

*생일에 식신이 있고 생시 천간에 관성이 있으면 명리(名利)가 통달한다.

*식신일위가 생왕하면 財官보다 좋은 것이 원칙이다.

*식신에 양인이 겹쳐 있고 刑剋이 같이 있으면 동분서주(東奔西走)의 命이다.

*사주 생시에서 보아 順으로 생년까지 식신이 되면 반포(返哺)식신이라고 하여 자녀는 건강하다.

정관 천을귀인이 같이 있으면 신영(身榮:일신이 영화롭고) 출신(出身)한다.

*식신이 두개가 있으면 유여(有餘)식신이라고 하여 발달할 자격이 있다.

*생시 생년에 도식이 있고 식신격이 되면 탄극(呑剋)이라고 하여 자식은 고독하다.

*일시에 식신 상관이 같이 있으면 두면(頭面)에 파상(破傷)이 있다.

*식신격에 도식을 보고 일시에 官印을 보면 탄중탄(呑中呑)에 逢한다고 하여 가난하고 악사(惡死)한다.

*생일지지와 식신천간이 있는 지지가 동일하면 식신동소(同巢)라고 하고, 생일지지와 도식천간이 있는 지지와

동일하면 도식본가(本家)라고 칭한다. 이상은 모두 貴命이나 자녀를 損한다. 예를들면 甲子日 丙子를 보고

甲子日이 壬子를 보는 것이다.

*식신이 도식 보기를 두려워 하나 두렵지 않는 것이 있다. 예를들면 己亥日生은 丁의 도식을 보아도 두렵지 않다.

亥중 壬은 丁의 도식과 간합하는 까닭이다. 이와같이 도식과 간합하면 害가 극히 경미하다.

庚은 衆陽의 首, 戊의 도식을 보아도 두렵지 않다. 戊는 陽氣 귀원(歸源)의 곳으로 庚이 戊를 보는 것을 기뻐한다.

*도식이 있으면 편재를 요함은 물론이나, 丁일생은 辛의 편재를 절실히 요한다.

*식신이 천간에 있고 왕상(旺相) 지지에 있으면 귀하지 않아도 재물은 넉넉하다. 예를들면 甲乙日生이 丙丁을

식신으로 하고, 寅午卯巳의 上에 있는 것과 같은 것이다.

*식신이 용신이면 월기의 령(令)을 얻어 원조가 있든지 또는 삼합하여 기세가 강하면 모두 좋다. 그리고 재성을

생하는 것이 좋다. 이런 명식은 행운의 財地가 오면 행복하다.

*식신일위가 좋지만 천간지지에 모두 있으면 도리어 식신에 기세가 있어 양호하다. 식신은 다소간 많아도 무방하나

기세가 많아서 생일이 쇠하면 식신으로 길성(吉星)에 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식신이 많으면 생일 천간은

반드시 성(盛)함을 요한다. 일간과 식신이 모두 왕하면 반드시 부귀(富貴)의 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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