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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貧賤凶夭
관리자 조회수:50 124.216.137.164
2021-08-21 08:57:02

1. 칠살전영격(七殺全影格)

편관 도식 상관 겁재의 사흉신이 명중에 있고, 한 점의 制化가 없으면 貧하지 않으면 단명한다.

2. 신왕무의격(身旺無衣格)

이 격은 강왕격과 착각하기 쉽다. 我身 일간이 지나치게 강하고 용신이 있으나 극도로

약하든지 기신이 있어 용신이 힘을 못쓰면 용신에 의존할 수 없다.

이것은 빈천하격(貧賤下格)이다.

3. 정관파격(正官破格)

정관은 길신이므로 역용하는 상관의 형충이 있고, 救神이 없으면 貧賤하고 富하여도 후에 貧하다.

4. 정관이 많고 印 또는 상관이 없는 격

정관이 많으면 편관으로 변하기 때문에 정관용신이 많으면 상관이 필요하고,

인수가 있어 정관의 旺氣가 인수에 泄하여 길명이 된다.

만약 救神이 없고 정관이 태과하면 마침내 貧賤해 진다.

5. 관경무재격(官輕無財格)

身旺 官旺은 부귀의 命이나, 용신이 약하면 내가 의존할 수 없으므로 財가 있어

정관을 도우면 생기가 나게 된다. 財가 없으면 정관격은 下格이 된다.

6. 관약인중격(官弱印重格)

관약인중격은 정관이 약하고 인수가 강하면 약한 정관의 기세를 泄하여

정관의 용신은 매우 약하여 내가 의존할 수 없고 下格이 되어 발달하지 못한다.

다른 것도 이와같이 적용하여 운명을 추구하여야 한다.

7. 식신조효격(食神遭梟格)

원서에 「食神이 明朗하면 長壽한다.」라고 하였다.

명랑(明朗)하다는 것은 식신에 대하여 破하는 것과 강적이 없는 것이다.

그런고로 신강하고 왕하면 심신이 명쾌하다. 그러나 식신격에 역용하는

도식이 오면 貧命이 되는 이치는 당연하다. 貧하지 않으면 단명한다.

8. 식신태과하여 財가 없는 격과 상관이 많고 財가 없는 격

식신일위건왕(食神一位健旺)하면 재관보다 낫다는 원칙이 있다.

한 개가 아니라도 두 개 정도는 好格이다. 그러나 식신상관이 많으면 일간의

설기가 많아 신약하다. 이럴때는 재성이 와서 태과한 식상을 泄하여야 한다.

財가 없으면 가난하지는 않다 하여도 복록이 가볍다.

9. 살중신경격(殺重身輕格) 살다제무격(殺多制無格) 살경제중격(殺輕制重格)

이 삼격은 편관격이다. 편관은 적성(敵星)으로 일간을 극하여 신약하게 되므로

他에서 일간을 生扶하여 신강을 要한다. 身强 殺重은 신살양정(身殺兩停)이 되어

대부명(大富命)이다. 이 삼격은 身과 용신의 균등이 안되는 것이다.

편관 小人이 권세를 가지고 일간에 배반하고 用을 이루지 못한다. 勞多 功小의 격이다.

殺과 制가 균형이 안되는 경우에도 용신은 일간을 돌보지 않으므로 발달향상의

힘이 없다.

10. 관살혼잡격(官殺混雜格)

이 격은 正偏官이 명중에 섞여서 淸하지 않는 것이다.

거유법에 의하여 하나를 제거하면 중등격이 되어 부귀격에 들고,

이에 해당하지 않으면 빈천하격이다. 더욱 財가 있으면 여명은 남편을 잊고

他에 통정하게 되니, 여명으로서는 상당히 안좋은 격이다. 남명도 이성과 재물로

고심하거나 재앙이 있다. 이것은 財가 惡殺을 도와서 빈천하격이 된다.

11. 인수파격(印綬破格)

인수는 일간을 생하는 충실한 용신이다. 만약 정재를 만나면 인수파격이 되고,

비견 또는 겁재의 救神이 없고 財가 많고, 혹은 상관이 있어 財를 도우면

富하여도 후에 반드시 貧하게 된다. 정재와 인수가 용신이 아니면

재인교집(財印交集 )하여도 이 說은 취하지 않는다.

12. 정재파격(正財破格)

정재격에 傷하는 것이 없으면 반드시 富貴가 된다.

겁재의 기신이 있고, 救神이 없으면 貧命이다.

13. 財星沖剋에 만나는 格과 재다신약격(財多身弱格)

전자는 貧하고, 후자는 개수력(開秀力)이 없고, 衣食에 분주하다.

14. 종재비진격(從財非眞格) 종살비진격(從殺非眞格) 종관비진격(從官非眞格) 종아비진격(從兒非眞格)

종격은 일간을 버리고 權神에 절대 복종하는 것인데, 만약 일간이 한 점이라도 강하면

我力을 믿고 권신에 따르지 않는다. 이것을 非眞이라고 하여 貧命 혹은 단명한다.

15. 화기파격(化氣破格) 일행득기수극격(一行得氣受剋格) 왕신파극격(旺神破剋格)

이 삼격은 모두 秀氣一方에 집중되어 격국전체가 용신이 되어 권신이 된다.

이 권신을 파극하면 가난하거나 단명하고, 행운에서 파극을 制하면 이 救神運中은 아름답다.

16. 양인중첩격(羊刃重疊格) 양인충극격(羊刃沖剋格) 건록봉충격(建祿逢沖格)

이 격들은 모두 신왕격이다. 양인은 무기(武器)이고, 건록은 복록신이므로

함부로 충극하면 안된다. 이상은 빈천하격이다.

17. 刑沖吉星을 破하는 격과 刑沖凶에 덧붙이는 격

刑은 전투, 沖은 동요(動搖)이다. 吉神을 형충하면 吉이 멸하고, 凶格을 형충하면

凶울 더한다. 이상은 모두 노고(勞苦)가 많고 성패가 많다.

18. 오행편경격(五行偏傾格)

오행의 태과불급은 모두 좋지 않고, 한 쪽으로 기울어지면 운명도 성패를 면하지 못한다.

19. 목생화열격(木生火烈格) 화생토조격(火生土燥格) 수다목부격(水多木浮格)

금조수한격(金助水寒格) 화왕금소격(火旺金銷格)

이상은 오행편고격(五行偏枯格)이다. 용신과 對神으로 인하여 용신은 我의 用이 되지 않고,

또는 일주와 타주와의 작용에 의하여 위와 같이 평균을 잃게 되어 개운(開運)발달이 없는 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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