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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局에 대한 喜忌救仇
관리자 조회수:73 124.216.137.164
2021-08-13 13:39:45

격국은 각 개인마다 운명의 목표가 된다. 그런고로 격에 따라 희신 기신이 다르지만

그 원칙은 하나이다. 명식은 오행의 분석이고, 적당하게 법칙화하여 설명하는데 불과하다.

어떠한 학문도 전문적인 것에 있어서는 반드시 일정한 질서와 규칙이 있듯이 명리학도

이 법칙을 벗어나지 않는다.

格은 정격과 변격 암신격이 있고, 局은 삼합회국하여 局이 되는 것이다. 局格이라고 하는 것은

格과 局을 말하는 것이다. 삼합회국도 월지에 포함되어 삼합되어야 한다. 격국을 정하면

동시에 喜忌救仇閑神을 찾아야 한다. 여기서 격국에 대한 喜忌를 살펴보면, 희신이 없고

도리어 기신이 있을 때, 그 기신을 制化하는 것이 救神이 된다. 또 희신이 있어도 이것을

극하는 것이 있으면 그것이 仇神이 된다. 喜忌救仇神에 해당하지 않는 것이 閑神이다.

이것을 喜忌救仇閑의 五原則이라 한다.

1. 희신과 기신

사길신은 순용이 희신이고, 역용은 기신이며, 사흉신에 대해서는 역용이 희신이고,

순용이 기신이라고 했는데,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것은 희신이 용신이 될 경우에 용신이

너무 많아서 3개 이상이면 역용이 희신이 되고, 순용이 도리어 기신작용을 한다.

이것을 喜忌가 변화하는 것이라고 한다.

2. 종격의 희기취용법

종격은 종재격 종살격 종아격 종관격의 四格이 있다.

종격은 나를 버리고  강한 오행을 따르는 명식이다. 즉, 일간이 무근하고,

시령을 얻지 못하여 매우 약한데, 그 위에 財官殺傷만 많은 것을 말한다.

명중에 다른 육신이 없고 재성만 있으면 從財라 하고, 殺星만 있으면 從殺이라 하며,

관성 식신 상관이 모두 이와같이 他에 從하여 身을 建하는 것을 말한다.

같은 통변이 많은 것을 權星 또는 權神이라 한다. 즉, 생일에 대신하여 그 통변이

권리를 행사하므로 이 명칭을 붙인 것이다. 이 종격의 작용은 모두 동일하며,

일간이 약한 것이 희신이고, 강한 것이 기신이다. 格의 희신은 權神이고,

權神과 동일한 神이 희신이다. 이와 반대로 權神을 극하는 것이 기신이 되어 파격이 된다.

종격은 我身을 扶助하는 비견과 인성과 일간오행의 왕지는 기신운이 되고, 또 權神을

破하는 것이 기신운이다.

3. 종재격

일간을 도우는 비견 겁재 인수 및 일간의 왕지는 기신이 되고, 또 財를 破하는 비견 겁재도

기신이다. 재성과 財를 도우는 식상은 희신이다.

4. 종살격

일간을 도우는 비견 인수, 일간이 왕하는 행운 또는 편관을 制하는 식상이 기신이고,

편관 정관 및 관살을 도우는 재성이 희신이다. 즉, 權神이 힘을 생하는 까닭이다.

5. 종관격

일간을 도우는 비견 인수와 일간이 왕하는 행운 또는 관성을 극하는 식신 상관은

기신이다. 정관 편관 또는 관살을 생하는 財는 희신이다. 종관격은 결국 종살격과 같다.

그것은 정관도 많으면 我身을 극하는 칠살이 되는 까닭이다. 他神이 혼잡하지 않고,

관살만 있는 것을 종살 혹은 종관이라고 한다. 명리학은 순수한 것을 좋아하므로

종살은 命中이 모두 편관, 종관은 모두 정관으로 된 것을 좋아한다.

6. 종아격

식신 상관은 我身 일간에서 생한다. 생하는 것은 자식이다. 일간이 약하고 명중 모두

식신 상관이면 나를 돌보지 않고 자식을 따라가는 종아격이 된다.

權神인 식신 상관은 희신이 된다. 이상과 같이 종격은 身旺과 權神 즉, 용신을 극파하는

것이 기신이 된다.  이 격은 나를 버리고 용신에 따라서 내 운명을 개척하므로

신약한 것을 좋아한다. 만약 신강하면 他에 의존하지 않고 자력에 임하려고 하니,

그 때는 용신이 태과하여 용신을 임용할 수 없게 되므로 파격이 되는 것이다.

7. 化氣格 五局格 旺神格

이 격들은 모두 秀氣가 일방에 집중한 旺格이다. 격명은 다르나 이법은 동일작용을 한다.

희신 기신을 정하는 원칙도 하나가 되어 단순하고 용이하므로 일괄하여 설명한다.

이 旺格은 명리상 順하면 권위가 높아지고, 逆하면 격국이 파괴된다. 그러므로

順하는 것이 희신이고, 逆하는 것이 기신이 된다. 즉 순용은 오행을 생하는 것과

용신에서 생하는 오행이며, 역용은 격국을 구성하는 오행 즉, 秀氣를 破하는 것인데,

용신이 되는 오행을 극하는 오행이다.

8. 化氣格

化土格은 生하는 火, 比和하는 土, 泄하는 金이 희신이고, 剋하는 木이 기신이다.

化金格은 生하는 土, 比和하는 金, 泄하는 水가 희신이고, 剋하는 火가 기신이다.

化水格은 生하는 金, 比和하는 水, 泄하는 木이 희신이고, 剋하는 土가 기신이다.

化木格은 生하는 水, 比和하는 木, 泄하는 火가 희신이고, 剋하는 金이 기신이다.

化火格은 生하는 木, 比和하는 火, 泄하는 土가 희신이고, 剋하는 水가 기신이다.

이상과 같이 오행은 정오행을 쓰지 않고, 化하는 오행을 쓰게 된다. 이 외에 유의할 것은

간합되는 一神이 나타나면 그 神이 기신이 된다. 예컨대, 甲日 己와 간합이 되는데,

다시 己 또는 甲이 와서 투합 쟁합이 되면 파격이 되는 것을 말한다.

9. 一行得氣格

곡직격 종혁격 윤하격 가색격 등은 인수 도식 비견 겁재 식신 상관이 희신이고,

극하는 관살이 기신이다. 십이운 死 絶 및 沖剋은 仇神이다. 이 격도 秀氣 일방의

격국이므로 秀氣를 破하지 않아야 좋다.

10. 强旺格

我身일간과 동일오행 또는 일간을 생조하는 명식으로 한 점의 弱星도 없는 것은

身旺格으로 上格이다. 즉, 旺神的으로 秀氣가 집중되는 격이므로 화기격 일행득기격과

동일법칙으로 희신 기신을 취용한다. 강왕격은 印 比 劫과 泄하는 食 傷이 희신이고,

극하는 관살이 기신이다. 이 격도 십이운 死 絶과 沖剋은 仇神이다.

11. 兩神成象格

相生格은 順하는 것이 희신이고, 二字에 逆하는 것 즉, 극하는 二神은 기신이다.

水木相生格은 火가 희신, 土金은 기신

木火相生格은 土가 희신, 金水는 기신

火土相生格은 金이 희신, 水木이 기신

土金相生格은 水가 희신, 木火가 기신

金水相生格은 木이 희신, 火土가 기신

相成格은 통관오행이 희신이다. 象을 破하는 逆神이 기신이다.

통관은 相剋의 중간에 당하는 오행을 말한다. 예컨대, 목토상성격이면

木과 土의 중간에 火神이 통관이다. 즉, 오행상극의 중재가 된다.

木土相成格은 火가 희신, 金이 기신

土水相成格은 金이 희신, 木이 기신

水火相成格은 木이 희신, 土가 기신

火金相成格은 土가 희신, 水가 기신

金木相成格은 水가 희신, 火가 기신

12. 暗神格

암격은 외격으로 명식중에 관성 또는 他에 秀氣가 없을 때에 이 격을 취한다.

일지와 같은 支가 3개 이상 있을 때는 對沖하여 관성을 취하고, 또는 암합하여

관성이 되는 것이다. 즉, 沖官格 合官格이 된다.

협록 협귀격도 명중에 祿과 貴가 없고, 지지가 나란히 있어, 祿과 貴가 중간에

끼워 있는 것도 암신격이다. 이 격은 전실(塡實)이 되는 것이 기신이고,

용신에 암합하는 것이 희신이다. 전실이란 예를들어, 명식에 子水가 있는데

굳이 나란히 자리한 午火가 子水를 허공에서 불러오는 현상은 나타나지 않는다는 뜻이다.

즉, 암충격은 상대는 形이 없는데 충하고 합하여 나타나는 격이므로 완전히 공허한 것인데,

그 공허의 지지가 나타나는 것은 공허를 충실히 하는 것이다. 그런고로 암신에 해당하는

지지 및 관살이 기신이고, 암신에 합하는 것이 희신이다.

丙午日은 壬과 子가 기신, 申과 丑이 희신

丁巳日은 癸와 亥가 기신, 寅과 卯가 희신

庚子日은 丙과 午는 기신, 未와 寅은 희신

壬子日은 丙과 午는 기신, 未와 寅은 희신

辛亥日은 丁과 巳가 기신, 申과 酉가 희신

癸亥日은 丁과 巳가 기신, 申과 酉가 희신

庚日 암관격은 丙丁, 寅午戌은 기신, 亥卯未는 희신

13. 암합격과 희신 기신

甲辰日은 酉와 戌이 기신, 辰이 희신

戊戌日은 卯와 辰이 기신, 戌이 희신

癸卯日은 戌과 酉가 기신, 卯가 희신

癸酉日은 辰과 卯가 기신, 酉가 희신

이 격은 甲辰日과 癸卯日은 春夏生이 좋고, 戊戌日과 癸酉日은 秋冬生이 좋다.

즉,合力이 강하기 때문이다. 이 원리와 법칙은 일정불변하다.

14. 잡기격

잡기격은 辰戌丑未月에 생하여 월지용사의 神이 사길신에 해당치 않는 것이다.

辰戌丑未는 土地이고, 地는 모든 만물을 산출하므로 충하는 것을 좋아한다.

충은 활동을 의미하고, 월지장간의 용신이 길신이 아니면 심장(深藏)하는 用事의

神을 충출(沖出)하여 유익하게 한다. 월지를 충하는 것이 희신이고, 만일 명중에

충하는 희신이 있으면 행운에 다시 충신(沖神)이 와서 전실하면 기신이 된다.

명중에 沖神이 있으면 沖神에 支合하는 것이 기신이다.

15. 救神 仇神

喜忌를 분명히 하는 것이 간명법에 제일 중요하다. 희신이 있으면 상격이고,

기신이 있으면 파격이 된다. 制는 기신을 극함을 말하고, 化는 기신에서 생하는 오행이다.

火가 기신이면 火를 극하는 水가 制하여 기신을 제거하므로 救神이 된다. 또 火에서

생하는 土가 火의 기신을 火生土로 凶을 泄하여 완화하므로 土가 救神 작용을 한다.

또 길신을 용신으로 할 때, 이 용신과 간합하는 것이 仇神이다. 흉신을 용신으로 하면

용신이 他干과 간합하면 救神이 된다. 즉, 凶을 구하고 吉로 化하는 작용을 한다.

또 길신격을 충극하면 仇神이다. 사주에 기신이 있으면 명중 또는 행운에 救神을 요한다.

16. 閑神

한신은 명식에서는 그렇게 필요치 않는 것인데, 즉, 喜忌救仇에 해당하지 않는 것이므로

그 작용은 매우 경미하나 흉운이 와서 명식을 破할 때, 한신이 예방하므로 그때 작용한다.

17. 용신간합

용신이 타간과 명암(明暗) 어느 것을 막론하고 간합하면, 길신의 간합은 격국이 떨어지며,

흉신의 간합은 상격으로 변화한다.

18. 五原則

喜忌救仇閑의 오원칙은 충분히 이해하므로 추명을 할 수 있고, 이것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불가능하다. 명리는 수학과 같이 기하 삼각의 원칙을 모르면 처음부터 끝까지

분별을 못하는 이치와 다를 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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