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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일간론
관리자 조회수:56 124.216.137.164
2020-12-03 10:39:43

1. 일간론(日干論)

생일천간은 내 몸으로 가장 중요하다.

생일은 우리들이 탄생한 하나의 출발점으로 장차 어떤 길을 걸을 것인가,

중대한 관심을 가질 기념일인데, 이날 이 時에 우리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全생명을 받는 것이므로 일간은 내 몸을 지배하는 힘을 가진 중요한 자리이다.

따라서 종신(終身)의 기초를 만드는 것이다.

일간은 일간 이외의 것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작용하기 때문에 중요한 것이다.

일간을 주로 하여 생년월일시에 生, 剋, 制, 化, 旺, 相, 休, 囚를 본다.

격국을 정하고 命중 오행의 균형과 조절을 계측(計測)하고,

분도(分度:실용 가치가 있는 일정한 한도)의 輕重을 가감하여 命運을 추구한다.

생일의 學名은 상궁(上宮)이라 하고, 일지는 원성(垣城)이라 한다.

생일 천간을 「我」로 하고 생년을 本으로 하여 생일은 日主라 한다.

本은 조상 근본의 地라는 뜻이다.

일간을 「나」라 하지만 또한 나의 정신기력(精神氣力)에도 해당한다.

일간이 왕세(旺勢)하면 정신력 또한 왕성해지므로 생활전선에 이상없이 처세할 수 있다.

만일 일간이 약하면 정신과 기력이 쇠약하여 항상 나약하고 음순(陰巡)하게 되므로 활동력에 지장이 온다.

그러므로 일간은 건왕(健旺)하여야 한다.

乾命은 특히 신왕(身旺)을 기뻐함도 여기에 있다.

坤命은 가정을 꾸미고 자녀를 양육하는 임무를 가졌기 때문에 제일 먼저 중화(中和)를 重하게 본다.

중화(中和)하면 사물을 거스르지 않고, 순종하는 숙녀로서의 희명(喜命)이 된다.

만일 强旺하면 여성이면서 남성적이 되어, 천리(天理)에 위배된다.

그러나 일간이 너무 유약해지면 우유부단하여 가정의 평화를 가지기 어렵다.

그것은 정신기력(精神氣力)이 부족한 까닭이다.

일간의 강약에 의하여 보통 격국은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일주중화(日主中和)의 命은 吉이 많고, 凶은 적다.

일주태강(日主太强) 태약(太弱)의 命은 吉이 적고, 凶이 많다.

그리고 생일의 강, 약을 조정하는데는 다음과 같은 법칙을 적용한다.

① 木日이 過强하면 金으로 强木을 制하든가, 火로서 木生火하여 木勢를 설기하는 것이 좋고,

强하고 分을 넘으면 制보다는 洩하게 하는 식신, 상관이 좋다.

② 木日이 過弱하면 水를 가지고 木을 生하고 木의 비견 겁재로 도와야 좋다.

이상은 木日의 한 예이나, 기타 火日, 土日, 金日, 水日 등도 앞의 이치에 따라 중화가 되도록 조절하여야 한다.

일간의 강약은 各人의 격국에 따라 일간의 왕쇠강약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격국용신이 財 官 印 食 등과 같은 四吉神으로 되어 있으면, 이 四吉神은 根이 있어 강력하여야 하나,

일간이 강하지 않으면 길신들은 활용할 능력이 없게 되므로 길신들을 잘 조종하기 위하여 일간은 강해야 한다.

이것을 가르켜 「吉神 吉星에 任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2. 생시론(生時論)

生時는 운명의 보좌이고 귀결하는 장소이며, 인생의 결실, 종점인 고로 결코 간과할 수 없다.

生時는 全생명의 귀숙지(歸宿地)이므로 生旺이 좋고, 衰絶은 나쁘다.

命중의 喜忌神을 각각 生時에 인종(引從)하여 旺衰를 추구한다.

즉, 喜神을 時上에 인종하여 生旺하면 吉의 힘이 더욱 강해지고, 그 반면에 오히려 凶은 경미해진다.

만일 喜神이 過旺하면 이것을 生時에 인종하여 制抑하고 生化시켜야 좋다.

忌神을 制抑할 求神이 없을 때는 이것을 生時에 인종하여 制抑하고, 生化시키면 凶은 멸살(滅殺)된다.

生時는 學名을 제좌(帝座)라 하며 命運上 중요한 부분이다.

生月장간에 의하여 격국용신을 정하나, 生月이 일간과 동일 오행일 경우일 때는 月支에서 용신을 잡을 수 없다.

이럴 때는 生時에서 격국용신을 채용한다. 이것은 生月과 生時가 동일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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