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이미지명
게시글 검색
【명리학】 사주길흉 기초1
관리자 조회수:73 124.216.137.164
2020-11-30 10:23:48

1. 생년의 길흉(吉凶)

① 생년에 비견이 있으면 대개 제매(弟妹:남동생과 여동생)로 출생되었다고 본다.

그렇지 않으면 분가(分家) 집에서 출생된 사람이다.

② 생년에 겁재가 있는 것은 거의 비견과 같다. 단, 조상의 덕(德)이 적다.

설령 재산을 물려 받아도 산재(散財)하기 쉽고, 겁재와 상관, 도식, 편관 등 어느 것이든 중첩되어 있으면,

미약한 집안에서 태어났거나,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제매(弟妹)의 命으로 본다.

③ 생년에 식신이 있으면 조상은 상류층 또는 부자집에 태어난 사람으로 파산도 없고,

조상의 덕을 얻어 수복(壽福)을 가진다.

④ 생년에 상관이 있으면 정관의 귀기(貴氣)를 깨뜨리므로 대단히 나쁘고,

조업(祖業)을 무너뜨리든가, 그렇지 않으면 부모가 구존(具存:빠짐 없이 갖춰 있음)하지 않다.

정관은 집의 권명(權名:권세나 명예)이므로 상속권을 잃게 한다.

가난한 집에서 태어났다면 제매(弟妹)의 命으로 본다.

⑤ 생년에 편재가 있으면 상가(商家)에 태어난 사람으로, 그 대부분의 부친 또는 조부는 양자(養子)의 命이다.

命중에 비견 겁재가 없으면 부유한 집 태생으로 비견 겁재가 중첩되면 부친의 재산을 쟁탈(爭奪)하려는 다툼을 가지게 된다.

⑥ 생년에 정재가 있으면 부자집의 태생으로 부조(父祖)의 德을 받는다.

겁재가 중첩하면 재산쟁탈이 있든가, 그렇지 않으면 훗날 집안이 기운다.

⑦ 생년에 편관이 있으면 제매(弟妹)의 태생으로 沖, 剋이 겹치면 타향살이를 한다.

조부(祖父)의 德이 적고, 조상은 일반 평민의 태생이다.

⑧ 생년에 정관이 있으면 혈통이 바르고 명문 집안이다.

재성을 보면 부귀가(富貴家)의 태생으로, 상관이 없으면 가명(家名:한 집안의 명예나 명성)을 상속한다.

비견과 겹치면 아우 동생이 되는 命이나 가명(家名)을 상속한다.

⑨ 생년에 편인이 있으면 조업을 계승하기 어렵고, 타국에 나간다.

따로 한 두개의 편인이 있으면 반드시 편부(片父) 편모(片母)를 모시거나, 혹은 양자 살이를 할 팔자다.

흉신(凶神)과 겹치면 출신은 미천하고, 조상 德이 없으며 혹 있더라도 파산한다.

⑩ 생년에 정인이 있으면 권세가의 태생으로 조업(祖業)을 얻고, 부귀를 누릴 수 있는 명망가(名望家)이다.

⑪ 년간과 일간이 극하고, 일지와 년지가 같이 극하면 단명하든지, 변사(變死)할 우려가 있다.

이상은 통변으로서 길흉을 열거한 것이나 喜, 忌神에 의해, 혹은 공망 또는 통변의 강약으로

길흉의 경 중(輕重) 등의 변화가 생길 수 있다.

2. 생월의 길흉

생월은 운명의 중심체로서 가장 중요하다.

① 생월에 비견 또는 겁재가 있으면, 형제의 자리에 있으므로 집에 형제가 있다고 하고,

다시 비견 겁재가 중첩되면 타가(他家) 상속을 하던가, 생가를 떠나서 생활한다.

생월에 비견 겁재가 겹치고, 다른 二干三支중에 이 비견 겁재가 많으며,

또 편인 인수 등이 있으면 대음주가(大飮酒家)이다.

② 생월에 식신이 있어 强하고, 신왕(身旺)이면 비대하고, 도량과 복력(福力)이 두텁다.

편인을 보면 식신이 衰해지므로, 이와 같은 현상이 되지 못한다.

刑, 沖할 때는 질병에 걸리기 쉽다.

③ 생월에 상관이 있으면 백부, 숙모, 형제가 온전치 못하다.

다른 곳에 상관이 많으면 가난해지고, 겁재가 있으면 가난한 집 태생이다.

④ 생월천간의 편재는 형제, 가정의 財로서 부자집 태생이다.

월지의 편재는 나의 재산인 고로 신왕하고, 財旺하면 富命이 되는데, 달리 財星이 많으면 인색(吝嗇)하다.

비견이 많으면 쟁재(爭財:재물다툼)한다. 소위 군비쟁재(君比爭財)를 말한다.

⑤ 생월에 정재가 있고, 식신 또는 상관이 있는데, 신강하면 부자집 태생이든가, 그렇지 않으면 후일에 부자가 된다.

刑, 沖, 공망이 없어야 하고, 신약하고 財多하면 재화(財禍)가 있거나, 그렇지 않으면 妻로 인해 재화(災禍)가 생긴다.

⑥ 생월에 편관칠살이 있으면 가친(家親)의 재산을 얻지 못한다.

달리 官煞이 많으면 생활에 고생이 많고, 또 형제 자매에 인연이 적다.

⑦ 생월에 편인이 있는 경우, 길흉은 명식의 작용에 의해 변화다단(變化多端)하다.

달리 편관이 한 두 개 있으면 부모가 온전치 않아 양자(養子)살이를 할 것이고,

만년에 자손을 극하여 고적(孤寂:외롭고 저저함)해 진다.

⑧ 생월에 정인이 있고 破剋, 空, 刑이 되지 않으면 부자집 태생이다.

성정이 총명하고 지조(志操)는 굳으며, 말은 적으나 실천력과 견식(見識)이 높다.

⑨ 생월지지장간은 사주팔자중 강령(綱領)인 고로 절기의 심천(深淺)에 의해 격국,

용신을 정하고 이것에 의해 복덕(福德)을 알고 운명의 경중(輕重)을 가린다.

댓글[0]

열기 닫기